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공부쟁이
이상현상/응집도/결합도/UI유형 본문
이상현상(Anomaly)
데이터를 정규화 하지 않은 경우 발생. 데이터의 중복으로 정확하지 않은 데이터 오류 발생
- 삽입 이상(Insertion Anomaly)
- 삭제 이상(Delete Anomaly)
- 갱신 이상(Update Anomaly)
말그대로 데이터를 조작할 때 발생하는 오류이다.
데이터가 변화될 때 오류 발생.
응집도(Cohesion)
모듈 내부의 기능적인 연관정도로 높을(클) 수록 좋다
우연적 < 논리적 < 시간적 < 절차적 < 통신적 < 순차적 < 기능적
높은(큰) 것 부터
- 기능적 응집도(Functional Cohesion)
모든 기능이 하나의 목적을 위해 수행되는 경우. 동일한 기능을 수행하기 위한 메소드를 모아놓은 클래스 같다고나 할까.
- 순차적 응집도(Sequential Cohesion)
어떤 작업이 진행될 때 나온 값으로 다음 순서의 작업이 진행되는 경우. 메소드가 실행이 되어 나온 값을 가지고 다음 작업이 수행이 되는 것을 상상하자.
- 통신적 응집도(Communication Cohesion)
기능은 다르지만 동일한 입력 데이터와 출력 데이터를 사용하는 경우이다. 순서 상관없다.
- 절차적 응집도(Procedural Cohesion)
서로 다른 기능을 하지만 순차적으로 수행하는데 데이터가 아닌 흐름 제어요소를 전달한다.
- 시간적 응집도(Temporal Cohesion)
특정 시간에 처리되어야 하는 동작들을 한 모듈에서 처리하는 경우
- 논리적 응집도(Logical Cohesion)
논리적으로만 비슷한 처리 요소들을 모아 놓은 경우
- 우연적 응집도(Coincidental Cohesion)
각 요소들이 연관이 없을 경우
결합도(Coupling)
결합도는 낮을(적을) 수록 좋다
자료 < 스탬프 < 제어 < 외부 < 공통 < 내용
낮은(적은) 것 부터
- 자료 결합도(Data Coupling)
파라미터를 통해서만 상호 작용이 일어나는 경우
- 스탬프 결합도(Stamp Coupling)
배열이나 오브젝트, 스트럭쳐 등이 전달되는 경우
- 제어 결합도(Control Coupling)
값만 전달되는게 아니라 어떻게 처리를 해야 한다는 제어 요소(DCD, Flag 등)가 전달되는 경우.
- 외부 결합도(External Coupling)
반환한 값을 다른 모듈에서 참조해서 사용하는 경우
- 공통 결합도(Common Coupling)
모듈 밖에 선언되어 있는 전역 변수를 참조하고 전역변수를 갱신하는 식으로 상호작용하는 경우
- 내용 결합도(Content Coupling)
다른 모듈 내부에 있는 변수나 기능을 다른 모듈에서 사용 하는 경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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UI유형(User Interface)
사용자와 시스템 사이의 의사소통을 위해 만들어진 장치나 소프트웨어
- CLI(Command Line Interface)
명령어를 텍스트로 입력하여 조작하는 텍스트 기반의 인터페이스
- GUI(Graphical User Interface)
그래픽을 기반으로 마우스나 전자펜을 이용한 그래픽 반응 기반 인터페이스
- NUI(Natural User Interface)
터치, 음성 등의 사용자의 신체부위를 이용하는 직관적 사용자 반응 기반 인터페이스
- OUI(Organic User Interface)
현실에 존재하고 있는 모든 사물이 입출력 장치가 될 수 있는 유기적 상호작용 기반의 인터페이스
단순하지만 잘 안외워지는 것들이다.
이중 한개 이상은 나올 것같은 예감이지만
섣불리 판단은 금물.
다만 나왔을 때 헷갈려서 틀리면 억울해할 문제다.